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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새로운 멀티플랫폼 기능 강화
    • Kotlin 2.0은 멀티플랫폼 기능을 대폭 강화하여, Android와 iOS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코드 공유를 더욱 효율적으로 지원합니다.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설정이 더 간단해지고, 빌드 시스템과의 통합이 개선되었습니다. 이로 인해 개발자는 동일한 비즈니스 로직을 여러 플랫폼에서 재사용할 수 있으며, 유지보수 비용이 줄어듭니다.
    • 공식 블로그 참고 (https://kotlinlang.org/blog)
  2. K2 컴파일러 도입
    • Kotlin 2.0에서는 새로운 K2 컴파일러가 도입되었습니다. K2 컴파일러는 이전 컴파일러보다 성능이 향상되었으며, 빌드 시간이 줄어들고, 에러 보고의 정확성이 높아졌습니다. 이는 특히 대규모 Android 프로젝트에서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시킵니다.
    • K2 컴파일러 관련 정보 (https://kotlinlang.org/docs/k2-compiler.html)
  3. Jetpack Compose와의 통합 개선
    • Kotlin 2.0은 Jetpack Compose와의 통합이 더욱 원활해졌습니다. 최신 버전의 Compose UI를 사용할 때 더 나은 컴파일 성능과 더 적은 런타임 오류를 경험할 수 있으며, 새로운 기능 및 API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. 이러한 개선 사항은 UI 개발을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줍니다.
    • Jetpack Compose와 Kotlin (https://developer.android.com/jetpack/compose/kotlin)
  4. 안정적인 코루틴 API 제공
    • Kotlin 2.0은 코루틴(Coroutines) API의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여,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. 코루틴의 구조적 동시성 지원이 향상되었으며, Android 앱에서의 백그라운드 작업 관리가 더욱 쉬워졌습니다.
    • 코루틴 공식 문서 (https://kotlinlang.org/docs/coroutines-overview.html)
  5. Gradle Kotlin DSL 지원 강화
    • Kotlin 2.0에서는 Gradle Kotlin DSL 지원이 강화되어, Android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더욱 직관적이고 간결한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빌드 설정 및 종속성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으며,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이 향상됩니다.
    • Gradle Kotlin DSL 가이드 (https://docs.gradle.org/current/userguide/kotlin_dsl.html)

관련 용어 정리

  • 멀티플랫폼(Multiplatform): 여러 운영 체제와 하드웨어에서 실행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동일한 코드베이스로 개발할 수 있는 기능.
  • K2 컴파일러: Kotlin 2.0에 도입된 새로운 컴파일러로, 기존 컴파일러 대비 성능과 정확성이 개선됨.
  • Jetpack Compose: Android의 최신 UI 툴킷으로, 선언형 프로그래밍 모델을 사용하여 UI를 쉽게 빌드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줌.
  • 코루틴(Coroutines): Kotlin에서 제공하는 비동기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레임워크로, 백그라운드 작업을 간단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줌.
  • Gradle Kotlin DSL: Kotlin을 사용하여 Gradle 빌드 스크립트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도메인 특화 언어(DSL)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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